술·연구

바이오메디캠ϼ스(BMC) 성정석 교수팀, 2025년도 환경기술개발사업 신규 수주

등록일 2025.04.17. 조회 266

- 약 3년간 57.6억 원 규모 지원받아 연구 수행
- 생활화학제품 함유 혼합물에 대한 유해성 평가 기술 신규 개발 목표

 

성정석 교수

 

동국대(총장 윤재웅)는 바이오메디캠ϼ스(BMC) 생명과학과 성정석 교수팀이 2025년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가 R&D 연구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향후 2년 8개월 동안 57.6억 원을 지원받아 <인체 유사 생체계측시스템 기반 제품 함유 혼합물 대상 인체 독성 예측 시험법 개발> 연구를 수행한다.

 

이번 연구는 세포 또는 동물 실험에 의존했던 기존 유해성 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체와 유사한 오간온어칩(Organ-On-a-Chip, 장기 칩) 플랫폼을 통해 화학제품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새로운 표준을 제시함으로써 국민 건강 및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성정석 교수는 연구과제에 대해 “생활화학제품의 인체 독성을 예측하기 위한 오가노이드 기반 장기모사칩 평가법을 신규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또한, ▲간, 췌장, 신장 등의 단일 장기모사칩 및 장-뇌 축 등 장기 간 상호작용을 재현한 다중 장기모사칩 개발 ▲멀티오믹스 기반 분석과 동역학 네트워크 모델을 활용한 유해성 바이오마커 발굴 ▲독성 평가법을 최적화하는 SOP 제시 등을 목표로 관련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사업은 동국대 바이오메디캠ϼ스(BMC) 생명과학과와 함께 동국대 ±캠퍼스 의과댶, KAIST(한국과학기술원) 의과학댶원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한다.

 

[관련기사 보기] 동국대 바이오메디캠ϼ스(BMC) 성정석 교수팀, 2025년도 환경기술개발사업 신규 수주

  • *
  • *

동국댶교 챗봇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