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연구

바이오메디캠ϼ스(BMC) 의생명공학과 이수홍 교수 연구팀,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선정

등록일 2025.04.25. 조회 49

5년간 총 22.655억원 지원

 

이수홍 교수


동국댶교 의생명공학과 줄기세포융합공학 연구실 이수홍 교수 연구팀(동국대병원 정형외과 이도원 교수, 중앙대 공동연구)이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단이 지원하는 ‘2025년 재생의료 원천기술 개발사업’에 선정됐다. 

 

‘재생의료 원천기술 개발사업’은 난치성 질환에 대한 기존 치료제 및 의료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첨단바이오산업의 핵심인 첨단재생 분야의 재생의료 기술 혁신을 지원함으로써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국가 중점 연구 사업이다. 이번 공모에서는 이수홍 교수 연구팀을 포함해 총 8개 과제가 최종 선정되었으며, 이수홍 교수 연구팀은 앞으로 5년간 총 22억 6,55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이수홍 교수 연구팀은 ‘환자 맞춤형 3차원 다세포융합 골조직체 기반 골질환 치료 원천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며, 골 질환 치료를 위한 혁신적 원천기술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하이드로젤 및 마이크로칩, 마이크로입자 등 첨단 시스템 기술을 결합한 3차원 고효율 세포 분화 및 융합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 맞춤형 중간엽줄기세포(iMSC), 조혈모줄기세포(iHSC), 혈관내피전구세포(iEPC)가 포함된 다세포융합 골조직체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이수홍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존 치료법의 한계를 뛰어넘는 다세포융합 골조직체 기반 골질환 치료제 플랫폼 개발의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앞으로 맞춤형 다세포 융합 조직체를 활용한 혁신적 재생의료가 골 질환 치료를 넘어 다양한 난치성 질환에 대한 첨단재생 치료 패러다임을 새롭게 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동국댶교 챗봇 서비스